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정보

초기 이유식 준비과정과 메뉴

by 아린맘 2023. 3. 17.

초기 이유식 준비과정과 메뉴

초기 이유식을 준비할 때는 여러 가지 과정이 필요합니다.

초기 이유식 준비하기

4~6개월 이전부터 아기의 천천히 시작되는 이유식에 대한 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유식은 아기의 발달 단계와 식욕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첫 이유식으로는 일반적으로 당근, 감자, 브로콜리, 배, 사과, 수박 등을 과일을 이용한 퓌레로 시작합니다. 또한 이유식을 줄 때는 식욕과 체질에 맞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초기에는 1~2스푼 정도부터 시작해서 급여량을 조절하며 늘려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이유식을 도입할 때는 천천히 먹여줘야하며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아이의 성향에 따라 이유식을 시작하는 개월 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기 이유식 재료 및  도구

이유식 재료는 신선하고 건강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유기농 식품을 선호한다면 그에 맞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또한 아기의 나이와 발달 단계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주로 쌀, 보리, 현미 등의 곡물과 채소, 과일, 닭가슴살 등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유식을 만들 때는 신선하고 건강한 재료를 선택하고, 세척과 조리를 꼼꼼히 해야 합니다. 이유식을 만들 때 사용하는 조리도구에는 믹서기, 블렌더, 육각기, 삶은 식재료를 으깨는 그릇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들은 이유식을 만드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모든 이유식 도구들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맞게 다른 도구로 대처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보관용기는 식품 등급의 플라스틱이나 유리, 실리콘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먹는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보관용기는 소형, 중형, 대형 등의 다양한 크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유식을 먹일 때는 식재료가 튀어나올 수 있으므로, 특별한 이유식용 옷이 필요합니다. 이유식용 옷은 편안하고 쉽게 세탁할 수 있는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야 합니다. 옷 대신 이유식 앞치마나 턱받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유식을 아기가 먹기 위해서는 식탁용품도 필요합니다. 이유식 의자, 유아용 그릇과 숟가락, 물통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유식을 만들 때 필요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유식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재료와 도구는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초기 이유식 메뉴

  1. 쌀뜨물: 쌀을 물에 삶아서 물을 조금씩 첨가하여 끓여 쌀뜨물을 만들어 줍니다.
  2. 당근죽: 당근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썰어 물에 삶아 간편하게 죽을 만들어 줍니다.
  3. 브로콜리죽: 브로콜리를 썰어 물에 삶아서 곡물가루와 함께 간편하게 죽을 만들어 줍니다.
  4. 감자죽: 감자를 씻어 껍질을 벗기고 썰어 물에 삶아 간편하게 죽을 만들어 줍니다.
  5. 호박죽: 호박을 썰어 물에 삶아서 곡물가루와 함께 간편하게 죽을 만들어 줍니다.
  6. 삶은 달걀 노른자: 달걀노른자를 삶아서 으깨먹거나 간편하게 소금을 뿌려준 후 먹여줍니다.
  7. 사과주스: 사과를 껍질을 벗겨 씨를 제거하고 믹서기에 갈아서 주스를 만들어 줍니다.
  8. 배와 바나나 식혜: 배와 바나나를 갈아서 물과 함께 끓여 식혜를 만들어 줍니다.

이외에도 각종 채소나 과일 등을 갈아서 주기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 재료를 도입할 때는 소량씩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지켜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초기 이유식 주의사항

이유식을 보관할 때는 냉장고나 냉동고에 넣어야 합니다.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은 이유식은 24시간 이내에 먹어야 하며, 냉동실에 보관하는 경우에는 최대 2주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첫 이유식은 어린 아기의 소화기관을 고려하여 간단하고 부드러운 식품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아기의 연령에 따라 사용 가능한 재료와 조리 방법을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유식 조리 도구와 조리 장소는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아기가 먹을 양과 방법을 천천히 익히고, 아기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이유식을 먹이는 시간과 방법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아기의 식사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각종 알레르기 예방을 위해 이유식 재료를 소량씩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지켜보아야 합니다. 이유식을 먹이기 전에는 꼭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하며, 이유식을 보관할 때도 위생에 신경 써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